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민 스스로 안전 지키는 ‘안전 자치마을’ 만든다

기사승인 2016.09.21  02:21:23

공유
default_news_ad1

- 경기도, 넥스트 안전자치 시범사업 추진

ad35

경기도가 주민 스스로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안전 자치 마을’을 만든다.

경기도는 ‘넥스트(NEXT) 안전 자치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사업 대상지를 공모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해 안전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지역 안전 공동체’ 활성화가 목적이다.

도는 9월 26일부터 30일까지 사업 대상을 공모한다. 사업 대상은 통반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지역자율방재단 등 주민공동체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공동체는 시군과 협의를 거쳐 응모하면 된다.

도는 서면심사와 현장 실사 등을 거쳐 10월 중 대상지 3곳을 선정하고 11월부터 내년 7월 말까지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선정된 곳은 각각 2억3천만 원을 지원받아 도가 제안한 필수 사업과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안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필수사업은 ▲안전보안관 제도 및 재난정보 공유(커뮤니티 맵핑) ▲지역 내 유치원, 초등학생, 노약자에게 안전우산 보급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지능형 화재경보 네트워크 구축 등 3개 사업이다.

안전보안관은 마을 주민 1명을 지정해 마을 안전사고 예방 관리, 위험요소 발굴 및 신고, 지역주민 안전 교육 등을 담당토록 하는 제도이다. 재난정보공유사업(커뮤니티 맵핑)은 마을 주민들이 마을 내 위험요소 등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안전우산은 투명한 재질로 제작돼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우산으로 교통사고 등을 예방하는 보행 안전 우산이다. 해당지역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에게 보급된다.

지능형 화재경보 네트워크 구축은 무선인터넷이 연결된 화재감지기를 각 주택에 설치하는 사업이다. 화재 발생 시 경기도재난종합상황실에 자동으로 신고되며, 화재감지기를 설치한 주민의 휴대전화에 문자로 화재발생을 알려준다.

선정 지역은 이상 3개 필수 사업 중 1개 이상의 사업을 선택해 지원금의 50% 이상을 반드시 투입해 추진해야한다.

나머지 지원금은 열악한 시설물 보수, 소규모 하천정비, 절개지 정비, CCTV 설치, 골목길 정비, 과속방지턱 설치 등 주민이 직접 토론을 통해 마을에 꼭 필요하다고 도출한 안전 사업에 쓰인다.

도는 사업예산 지원 외에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을 구성해 주민들이 효과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안전자치마을은 주민과 지역공동체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안전문화를 형성하고, 지역안전공동체의 표준 모델을 세우기 위한 사업”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안전서비스를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용석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