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산시, 시골마을에 폐기물처리장 입주 '발칵'

기사승인 2017.01.06  22:46:20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민들,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사업장 허가 중단 요구 나서

   
 

오산시의 조용한 시골마을에 건설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오려 하자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서면서 해당 마을과 오산시가 발칵 뒤집어졌다.

지역 주민들은 오산시에 해당 폐기물업체가 설치 허가를 신청하자 분진과 소음 등 각종 환경오염을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와 관련해 오산시 두곡동 건설폐기물처리장 반대 추진위원회는 6일 오후 3시경 시청 앞에서 폐기물처리업체 인허가 반대 촉구 집회를 열었다.

추진위는 "오산시가 두곡동 주민들 몰래 특정업체에게 건설폐기물 처리 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며 "건설폐기물 사업장 개발행위 승인 절차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민들은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환경에서 살고 싶다. 건설폐기물 처리장은 가동 중에 나오는 독가스, 악취, 소음과 분진 등 주변 환경에 많은 피해를 발생시킬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하고 "주민의견 수렴없이 허가 절차를 진행한 오산시는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라"고 역설했다.

이날 집회에 동참한 김명철 시의원(새누리)은 "시는 현 단계에서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나 허가대상 사업이 건설폐기물 처리장으로서 재활용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각종 소음, 분진, 유해성 가스 발생 등을 감안해 보면 환경적 침해 요소가 다분해 보임은 불보듯이 뻔해 주민들의 주장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사전에 주민 의견 수렴과 최소한의 대화나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은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주민들이 일방적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시장과의 대화를 주선하는 등 향후 충분히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산시 두곡동 10-2 일원(9,924㎡)에 추진 중인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사업장은 사업계획서 제출 후 조만간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으로, 통과 시 개발행위허가 후 본격 공사가 시행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권용석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