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에 228억 투자

기사승인 2017.04.19  23:11:19

공유
default_news_ad1

- 교통약자 이동권 위해 2017년 도비 227.5억원 투자

ad35

‘2016년도 국토교통부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최우수 지자체인 경기도는 올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을 위해 장애인콜택시 도입 확대 등 4개 분야에 도비 228억여원을 투자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동권’이란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일상생활에서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고자 하는데 불편함이 없이 움직일 권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도로나 교통수단은 비장애인 기준으로 설계되어 중증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이동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가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도는 설명했다.

경기도가 올해 앞장서서 추진하는 분야는 ▲장애인콜택시 도입 확대, ▲저상버스 도입·운영비 지원, ▲광역이동지원시스템 구축·운영,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운영 등이다.

우선, 중증 장애인들 이동 향상을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가 장착된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콜택시’ 도입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미 지난해부터 법정대수(장애인 1·2급 200명 당 1대) 기준 558대보다 68대를 초과한 626대를 운영 중이며, 향후 2018년까지 법정대수의 200%까지 도입할 계획으로 올해 도비 107억 원을 편성했다.

또한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버스 승·하차 시 계단이 없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저상버스’ 도입을 위해서는 도입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 총 112억 원을 지원한다.

경기도가 각 시군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연계·총괄하기 위해 구축한 광역 플랫폼인 ‘광역이동지원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7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 곳에서는 각 시군별 이동지원센터 간 정보 공유를 통해 고객(교통약자)이 ‘통합 콜번호’로만 전화하면 언제 어디서든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도는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 운영에 1억 5천만 원을 투입,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동편의시설 기술지원센터’는 도내 교통약자이동편의시설의 실태조사와 연구·조사, 기술지원등을 실시하기 위해 경기도가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설치한 시설이다. 도는 이 센터를 통해 교통시설의 설치·개선 시 설계 단계부터 적정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경기도는 도·시·군, 버스업체(조합), 장애인 협회 등과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도로환경 만들기 협업을 추진 중이다. 신규 설치 정류소 또는 주요 환승거점 정류소부터 우선적으로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 교통분야 우수 시·군 선정 기준에 반영해 도내 31개 시·군이 적극 나서도록 하고 있다.

강승호 경기도 교통정책과장은 “2016년 국토부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경기도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수준이 가장 좋은 지자체로 선정됐으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교통약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국토부의 ‘2016년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서 교통수단, 여객시설 보행환경, 교통약자 및 보행자 사고율 등에서 상위권을 차지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수준이 가장 좋은 지자체로 평가 받은 바 있다. 

권용석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