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원시 ‘스마트 도로 조명 시설물 관리시스템’ 구축

기사승인 2017.05.25  23:00:33

공유
default_news_ad1

- 가로등·보안등 고장신고,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ad35

수원시가 스마트폰으로 가로등·보안등 고장 신고를 할 수 있는 ‘스마트 도로조명시설물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수원시는 7월까지 관내 가로등·보안등 4만 5000여 개를 전수조사하고, 고유번호와 큐알코드(많은 정보를 담은 격자무늬 코드)가 인쇄된 표찰을 각 시설물에 부착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으로 큐알코드를 인식하며 곧바로 관리부서에 신고가 접수된다.

또 표찰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에 전화를 걸어 고장신고를 할 수 있다. 관리자에게 표찰에 적힌 고유번호만 알려주면 된다. 수원시는 9월까지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는 민원인이 가로등·보안등 고장신고를 할 때 정확한 위치를 전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신고를 받은 관리부서도 민원인의 설명만으로는 위치 파악이 어려워 고장 시설물을 찾는 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하고 있다.

수원시 도로교통관리사업소는 ‘스마트 도로조명시설물 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정확하고 빠르게 고장시설 위치를 파악하고 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원시는 전수조사하면서 각 가로등·보안등의 연간 전력사용량도 분석해 계약전력을 적정량으로 조정하고, 전기요금 납부 현황을 꼼꼼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요금 납부가 제대로 되지 않는 시설물은 한국전력에 알려 정상화하게 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정확하게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낮에 도로조명시설물을 점등해야 할 때가 있다”면서 “시민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권수정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