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CCTV 정보 확대 .. 돌발 정보 기능 강화

기사승인 2017.07.20  22:58:02

공유
default_news_ad1

- 경기도, 22억 투입해 지능형 교통시스템 올해 말까지 구축

   

경기도가 올해 CCTV 영상정보 확대 등 ‘도로 위 돌발정보 제공’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경기도는 총 22억원(국비 9억원, 도비 13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경기도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구축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용인과 이천 구간 2개 노선 52.3㎞에 CCTV 12대, 도로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 8대, 차량검지기 3대 등을 설치, 운전자들에게 소통정보와 주의운전정보, 사고정보 등 대폭 강화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같은 시스템이 구축될 노선들은 지방도 318·333호선(용인시 원천교차로~이천시 설성교차로, 37.0㎞)과 지방도 337호선(이천시 가산삼거리~소정교차로, 15.3㎞) 등이다. 특히 이 구간들은 영동고속도로(용인~여주) 및 중부내륙고속도로(감곡~여주), 국도3호선 등과 연계돼 해당 도로에 대한 즉각적인 돌발정보 제공은 물론 교통량 분산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경찰청 도시교통정보센터에서 운영 중인 CCTV 960대의 영상정보와 도내 11개 터널의 CCTV 영상정보를 연계하는 작업도 동시에 추진한다. 이를 통해 도로상황을 24시간 감시함으로써 운전자들에게 교통사고 등 돌발정보를 즉시 파악해 전파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에서는 119신고정보와의 연계를 통해 돌발상황을 즉시 전파하는 방식을 취했으나, 기존 보유하고 있는 CCTV 영상정보의 한계로 보다 즉각적이고 폭 넓은 정보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도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도로 위 돌발 상황에 대한 기존보다 더 즉각적인 정보제공 및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된 교통정보는 현재 운영 중인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gits.gg.go.kr), 모바일(경기교통정보) 및 교통방송 등으로도 제공될 예정이며, 특히 올해 4월부터 업무협의를 통해 연계 중인 네이버·카카오 지도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통해서도 제공할 계획이다.

배홍수 도 교통정보센터장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산재해 있는 공공데이터를 연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도 교통사고 등 돌발 상황을 미리 전파해 제2의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다양한 교통서비스를 발굴해 도민들의 편의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돌발정보’란 교통사고, 도로공사, 도로변 화재 등 교통흐름에 큰 영향을 주는 각종 돌발상황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김수경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