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원시, 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 120개 선정

기사승인 2018.06.19  22:38:37

공유
default_news_ad1

- 성평등 위한 정책개선사항 도출 후 성 차별적 요소 개선

   

수원시가 2018년 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 120개를 선정했다.

 수원시 부서별 성인지(性認知) 담당자, 성 평등 정책 파트너, 수원시 성별영향평가위원회 위원 등은 15일 수원시 여성문화공간 休(휴)에서 ‘성별 영향평가 과제 선정 워크숍’을 열고 토론을 거쳐 ‘2018년 수원시 사업 예비과제’ 290개 중 120개를 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성별영향평가 대상 사업은 ▲취업준비 청년 면접 정장 대여 사업 ▲아동친화도시 조성 ▲서수원주민편익시설·체육공원 운영 ▲마을기업 육성 ▲영화동 청사 신축 ▲수원독서문화축제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사업 등이다.

 성별영향평가(Gender Impact Assessment)는 정책 기획·실행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특성, 사회·경제적 차이 등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는 것이다. 평가를 바탕으로 성 평등을 위해 필요한 개선 조치를 도출한다.

 수원시는 이번에 선정된 사업과제의 성별특성을 분석해 여성과 남성의 사회문화적·경제적·신체적 차이에 따른 수요를 분석한다. 성평등을 위한 정책개선사항을 도출한 후 내년부터 정책의 성차별적 요소를 개선한다.

 수원시는 공무원·전문가·시민이 성별영향평가 대상과제 선정부터 이행점검까지 함께하는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며 지속가능한 성평등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향후 우수사례 선정도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수원시 성 평등 정책파트너’를 운영하는 등 성평등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위촉된 ‘성평등 정책 파트너 100인’은 성 평등 관점에서 수원시 정책을 점검하고, 성평등 정책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3월 ‘2018 수원시 성인지 정책 추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4월에는 모든 부서에 성인지 담당관(120명)을 지정한 바 있다. 성인지 담당관은 부서 내 성인지 정책 추진 사항을 파악하고, 성인지 정책 추진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수원시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총 800여 개 정책을 대상으로 성별영향평가를 시행했다. ▲시민자전거 대여 사업에서 여성의 신체적 차이를 반영한 다양한 자전거 설치(2014년) ▲전통시장 도로명 홍보할 때 남성도 장 보는 사람으로 표현(2016년) ▲이선경·김향화·이현경 등 여성독립운동가 발굴 등 사업은 경기도·여성가족부로부터 우수 정책개선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다.

권수정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