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산시, ‘착한소비 활동가’ 오는 17일까지 모집

기사승인 2022.08.08  14:58:01

공유
default_news_ad1

- ‘제로웨이스트’ 생활속 쓰레기 최소화 .. ‘공정무역’ 공평·윤리 중시 전세계적 시민운동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환경문제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착한소비 활동가’양성과정 수강생을 오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전했다.

양성 과정으로는 △제로 웨이스트(8월 19일~9월 2일) △공정무역 캠페이너(9월 16일~9월 30일)가 있다. 매주 수·금요일에 오산시 사회적 경제 통합지원센터(가장산업동로 46, 3층)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제로 웨이스트는 ZERO(0)-WASTE(쓰레기) 뜻의 합성어이다. ‘생활 속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운동으로 일회용품뿐만 아니라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쓰레기를 줄여 나가면서 일회용품을 대체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번 과정은 △제로웨이스트 필요성 △쓰레기 문제해결을 하는 사회적경제사례 △제로웨이스트 상점, 캠페인 소개 △제로웨이스트 활동 캠페인 기획 △제로웨이스트 활동 준비 등 5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공정무역(Fair Trade)은 공평하고 윤리적인 무역거래 파트너십을 통해 저개발국가 농민, 노동자 생산자들이 겪고 있는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세계적 시민운동이다. 

공정무역 캠페이너 과정은 △공정무역의 정의와 역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정무역 생산자들의 사업 △공정무역 활동가 이야기 △공정무역활동 캠페인 기획하기 △공정무역 활동 준비로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두 과정을 통해서 발굴된 ‘착한소비 활동가’는 지구 환경의 문제를 인식하고 “나와 지구”, “우리와 환경”의 가치를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이어가게 될 것이며, 지역사회에 공정무역 가치를 확산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육 수료 후에도 사회적경제 행사에 참여하여 공정무역 가치확산, 제로웨이스트 활동 및 착한소비 캠페인과 홍보관 운영 등을 진행하게 된다.

참가 신청은 8월 17일까지 오산시청 홈페이지 (www.osan.go.kr) 행사/교육란, 또는 오산시 사회적 경제 통합지원센터(www.osansesc.or.kr)에서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오산시 사회적 경제 통합지원센터(031-8036-6921)로 문의하면 된다.   

권용석 기자 kwonys6306@naver.com

<저작권자 © 시사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