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요한 공구는 ‘공유누리’로 빌리고, 다양한 식품 정보는 ‘푸드QR’로 찾고!
# 공유누리
얼마 전 원룸에서 아파트로 이사를 마친 ㄱ씨. 며칠 지내다 보니 테이블과 서랍장이 몇 개 더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조립형 가구들을 서둘러 주문했다. 하지만 막상 배송받아 보니 집에 있던 드라이버 하나로 조립하기엔 작업 과정이 너무 많았다. ‘전동드릴을 하나 사야 하나’ 고민하다 ‘공유누리 앱을 통해 빌릴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바로 검색해 보았다. 공유누리에선 근처 주민센터가 가지고 있는 장비와 대여 가능 여부가 검색되었고, 신청도 바로 할 수 있었다. 장비를 빌려온 ㄱ씨는 가구를 조립했고, 가끔 한 번씩 사용하고 방치하는 공구를 구매할 필요 없이 쉽게 빌릴 수 있어 편리했다.
# 푸드QR
ㄴ씨의 자녀는 식품 알레르기가 있다. 아예 먹을 수 없는 음식도 몇 가지 있어 평소 먹거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하지만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친구들과 간식을 사 먹거나, 편의점에서 이것저것 사고 싶어 하는 자녀를 보며, 고민이 많아졌다. 그때 우연히 포털 기사를 통해 식품 포장에 있는 QR코드로 알레르기 정보와 유통기한 등 다양한 식품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푸드QR’을 알게됐다. ㄴ씨는 곧바로 자녀와 함께 편의점으로 가 몇 가지 간식을 구매해 사용해 봤다. 아이도 어렵지 않게 알레르기 정보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음을 확인 후 식품을 섭취하는 모습에 ㄴ씨는 한시름 고민을 덜 수 있었다.
행정안전부는 1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시설‧물품 등의 공공 개방자원 정보를 조회하고 예약할 수 있는 ‘공유누리’ 서비스와 다양한 식품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푸드QR’을 선정했다.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의 서비스 중 이슈·시기별로 국민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추천 공공서비스’로 선정해 매월 소개하고 있다.
먼저 ‘공유누리(www.eshare.go.kr)’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시설, 물품 등 15만여 개의 공공개방자원을 국민이 온라인에서 쉽고 빠르게 검색, 사용 예약 및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무료 주차장, 문화‧숙박시설, 회의실, 체육시설, 캠핑장뿐만 아니라 자주 사용하지 않아 구입하기에 고민되는 물품들인 전동 공구, 사다리, 정장, 연구·실험장비와 교육강좌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누리집·앱(공유누리)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자원, 요금(유/무료), 지역을 선택한 뒤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조건에 맞는 자원이 노출되고, 바로 신청 및 예약이 가능하다.
‘공유누리’에서는 통합검색과 예약 기능 외에 공유지도(지도에 공유가능한 자원 표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회원가입을 하면 ‘나의 관심자원’ 등 개인맞춤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푸드QR(portal.foodqr.kr)’은 제품의 원재료, 알레르기 유발 물질, 영양소 정보 및 소비기한과 주의사항, 식약처 공지는 물론 조리법 등 식품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 하나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QR 서비스이다.
그동안 소비자는 원재료, 소비기한 등 제품 정보를 포장지에 인쇄된 작은 글씨를 통해 확인했으나,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식약처는 2022년 9월부터 기존 정보에 영양성분, 조리법 등 건강‧생활정보를 추가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푸드QR’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고, 2024년 11월 26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는 일부 국내 제조식품*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수입식품, 2026년부터는 국내 농‧축‧수산물 등 모든 식품으로 확대될 계획이며, 수어 영상·점자 변환·음성변환 등 누구나 편리하게 요약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일부 가전제품(전자레인지, 오븐 등)의 경우 ‘푸드QR’을 통해 조리도 더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
한편,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에 관한 상세 콘텐츠는 정부혁신 누리집(혁신24) 및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용석 행안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정부는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국가 자원을 더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수경 기자 kwonys6306@naver.com